교회 공간음향설계
예배당 구조설계 / Room Shape
공간의 소리의 형성을 결정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설계이다. 초기반사음 같은 잠재음향 이득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결정을 하는 단계이다.
역동적이고 활성도가 높은 느낌을 주도함으로 살아 숨 쉬는 소리를 보장하며, 음량(Loudness), 옆 방향 반사음효과(Lateral Efficiency), 음상정위(Localization) 등 전통적으로 공간음향에서 중시되는 음향을 실현하는 단계이다.
예배당 체적설계 / Room Volume
공간음향의 중요요소 중에서 가장 전통적이고 활용가치가 가장 많은 음향 효과인 잔향을 결정하는 설계이다.
잔향은 건축의 체적 에 비례하고 흡음면적에 반비례함으로, 기본적으로 체적을 고려하는 것이 잔향의 체계를 실현하는데 가장 중요한 수순이다.
면적에 비하여 체적이 적으면 공간 내부에 Gain이 높아짐으로 사운드 시스템을 잘 활용하는 데는 많은 불편함이 따르게 마련이다.
풍부하고 따스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가져다주는 척도이고, 특히 고전적인 음악의 표현, 즉 피아노, 독창, 중창, 합창, 실내악, 관현악, 파 이프오르간 등에는 필수적인 공간음향조건이다.
예배당 시선설계 / Sight Line
교인들이 설교단의 설교, 강론, 찬양을 주시하는 최적의 시선을 설계하는, 즉 잘 볼 수 있는 정도의 품질을 합리화 하는 설계이다.
무대(설교 단)와 좌석간에 거리, 각도, 높이 등의 균형을 근거로 최적을 이루게 된다. 보는 품질과 듣는 품질 사이에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매우 혼란스러운 결정이기 때문에 더욱더 신중한 설계일 수 밖에 없다.
더러는 객석과 무대가 양자간에 시선을 합리화 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즉 교인들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목회자가 교인들의 표정 등 상세함을 감지해서 설교에 반영하는 경우에는 설교단에서 교인들을 복잡하지 않고 싶게 관찰할 수 있는 시선이 필요하다.
예배당 좌석배치제안 / Seat Arrangement
공연장이나 교회 등에서 좌석배치를 합리화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수용인원 때문에 다소 좌석의 음향적 시선적 품질이 차이가 있을 순 있지만 가급적 좌석간에 품질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공간내부에서 이동을 위한 동선을 합리화 하는 것도 중요하다. A B C D석 정도의 품질로 구분되는 것보다 A석 혹은 B석정도로 좌석의 음향적 시선적 편차가 심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 이외에도 좌석의 편안함과 좌석이 음향에 미치는 영향(사실상 좌석은 공간에서 필연적일 수밖에 없는 가장 큰 흡음요소이다.) 또한 함께 평가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다.
좌석의 종류와 재질을 선택하는 것은 공간의 잔향기준 정도를 유지하는데 부정적인 요인이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선택해야 한다.
면적에 비하여 체적이 작은 공간에 좌석마저도 높은 흡음율을 갖게 된다면 평균잔향을 유지하는 데 문제가 생긴다.
또한 좌석은 재질이 일정하기 때문에 같은 패턴의 흡음자재를 많이 쓴 경우와 똑같은 상황이 된다.
따라서 너무 과한 경우엔 전체적인 공간의 주파수 스펙트럼에서 특정주파수의 깊은 Deep이 생길 확률이 높다.
예배당 잔향기준설정 / Ideal Reverberation
공간에서 잔향의 기준을 설정하는데는 공간에서 다루어지는 프로그램의 기능적 인면에 기인한다.
어떤 프로그램을 전용으로 할 것인가, 혹은 다목적으로 운영할 것인가가 잔향기준을 설정 하는데 분명한 조건이다. 잔향을 물리량으로 표현하는 시간개념의 단 단위 수치의 주파수 범위는 주로 음성기본주파수 범위로 표현하고 있다.
다만 중요한 것은 기준으로 하려는 평균잔향 시간에 대응하는 주파수 별 시간편차가 음성기본주파수 범위에서 상 하 25%정도의 편차를 벗어나서는 좋지 않다. 균등한 잔향주기율을 공간에 합리화 하는 매우 중요한 설계이다.
건축공간 음향정보 가시화 / Prediction
건축공간이 실제 만들어지기 전에 건축공간의 CAD데이터를 근거로 음향가시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컴퓨터로 분석 예측하는 작업이다.
도표나 색, 물리량의 수치 또는 애니메이션 등을 표현 기법으로 사용하며 음성명료도(%ALcons, RASTI, STI, D50) 음압(SPL)분포도, 잔향값(RT60) 외에도 다양한 음향파라미터(Parameter)들을 예상해볼 수 있다.
현실에서 꼭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유용하게 사용하면 충분히 도움이 될 수도 있고 특히 비전문인을 상대로 공간을 가시화해서 필요한 음향작업들을 이슈화 하는 데는 역할이 매우 크다.
하지만 가시적인 것을 거짓 혹은 영업적으로만 활용하는 것은 윤리규범(Canon of ethics)에 위배됨을 분명히 해둔다.
주관적인 평가나 표현이 한계가 있을 때 잘 활용하면 빠른 진전을 보기도 하며, 실제로는 고급기술자가 디자인에 참조용으로 활용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공공성이 있는 건축음향 프로젝트(Public Project) 중에는 공간의 소리품질을 결정하고, 또 완성의 의미를 정하는 방법으로 음향정보 가청화 프로그램에 크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소리의 품질을 정량화하려는 좋은 시도의 프로그램이 많이 있긴 하지만 전적으로 그것의 물리량 수치에 의존하는 것은 공간의 품질의 현실성과 멀어지는 부정적인 오류를 초래할 확률이 많은 것이다.
선호하는 느낌과 물리량의 수치와는 상관이 작거나 없을수도 있다는 것이다.
건축공간 음향정보 가청화 / Auralization
음향정보 가시화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가시화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공간의 음향 파라미터(Parameter) 정보를 소리를 통해서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현실과 꼭 같다고는 장담할 수는 없지만 활용하기에 따라서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건축공간견본 만들기 / Scale Model
건축공간의 견본을 만드는 것은 음향적, 시선적으로 매우 현실성이 있는 작업이다. 1:20 정도의 비율로 견본을 만들면 최소한의 음향정보들을 유추하는데 실효적이다.
경우에 따라서 실질적으로 구조나 마감재질들을 실험해볼 수도 있고 음향정보들을 측정해서 필요한 예상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견본 모델이 현실과의 어떤 연관성과 차이를 가지고 있느냐는 실험과 경험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귀중한 경험과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고급디자이너의 노하우에 좋은 음향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공간음향적 실내건축 디자인/ Acoustic Interior Design
음향적으로 배려된 건축설계라면 실내 음향구조면에서는 크게 새로운 고려를 하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사정이 다르다. 음향적으로 취약한 건축구조를 실내건축에서 보정할 수 있는 확률이 많기 때문이다.
건축구조가 갖고 있는 음향적 장해를 해결 하는 것은 기본이고 음향적인 품질을 높이는 구조를 설계하는 작업이다. 또한 음향설계에서 제시하는 마감재를 표기하거나 미적인 마감작업을 위해서 재료마감의 허용한도를 표현하는 작업이기도하다.
설교 단, 찬양대 디자인/ Platform Design
교회마다, 예배프로그램 규모마다 설교단과 찬양대를 운영하는 방법이 다양하다. 찬양 프로그램의 다양성 확장성을 고려하고 교 회의 정서나 성향을 파악한 다음 기능적으로 충실한 플랫폼을 설계하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일반공연 무대의 기법을 도용해서 배경 조명 기계장치 등을 충실하게 하는 극장무대디자인 기법이 활용되기도 한다.
공간음향적 성가대석 디자인/Choir Loft Design
예배당 내에서 성가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그러므로 성가대가 소극적이기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래할 수 있도록 환 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들의 합창을 자신들이 충분이 들어야 하고 다양한 성부의 화음이 동시에 잘 섞여서 들려야 하는 것이다.
성가대가 노래를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잘 만들어주는 것은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근거이다.
예배당 내부에서 성가대위치, 성가대 구조, 소리의 확산 등을 배려해서 자신들의 모니터링에 충실하도록 음향적인 설계를 하는 것이다.
조정실환경 디자인 / Production Design
주어진 조정실 공간에서 단독 혹은 복합적(오디오 비디오 조명 등)공간으로 사용하는데 가장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동선이나 음향, 방음들을 건축 음향적으로 합리화하는 설계이다. 교회의 운영 방법이나 비전프로그램에 따라서 컨텐즈 (Contents) 제작을 위해서 프로덕션(AV녹음녹화)환경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많다.
성가대 연습실 음향인테리어 디자인 / Choir Rehearsal Room
성가대 연습실은 가급적 예배당에서 노래하는 느낌과 너무 커다란 차이를 느끼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교적 작은 룸 에서 연습하게 됨으로 대 예배당과의 공간적 소리 느낌이 차이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연습할 때의 느낌과 본 예배시의 성가찬양 의 느낌의 차이에서 오는 정서적 불안을 극복함과 동시에 서로의 하모니의 모니터링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찬양단 연습실 음향인테리어 디자인 / Band Rehearsal Room
성가대 연습실처럼 좁은 공간에서 연습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대 공간과의 소리느낌의 환경차이를 줄여줘야 한다. 또한 내부로부터 외부에 소리의 전달을 적절하게 차단하는 설계도 필요하며, 육면체의 좁은 공간내부에서 발생하는 음향적인 장해 도 적절하게 극복해야 한다.
친교실 소음처리 디자인 / Fellow Ship Room Noise Control Design
예배를 마치면 한 주일의 안녕을 묻고 서로 친교를 위해 삼삼오오 모이게 된다. 여러 사람이 모여서 제각기 이야기하다 보면, 전체적으로 금방 잡음환경이 되기 쉽다.
마침 건너편 테이블에서 뭐라고 말하는데 잘 들리지 않아 이해는 못해도 알아들은 양 미소로 답할 때도 있다. 대부분의 교회가 갖고 있는 현실임이 분명하다. 여기에도 역시 음향환경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론 대화가 원할 해야 하고 더 나아가서는 정서적으로 편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이루어야 한다. 바닥면적을 보장하면서도 벽이나 천장에 흡음 구조를 만들어서 좀더 많은 사람이 목청을 높이지 않고도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식당/카페테리아 소음처리 디자인 / Cafeteria Noise Control Design
한정된 공간에 여러 사람이 모여서 서로의 안부를 물으며 제각기 이야기하다 보면 전체적으로 금방 잡음환경이 되기 쉽다.
마침 건너편 테이블에서 뭐라고 말하는데 잘 들리지 않아 이해는 못해도 알아들은 양 미소로 답할 때도 있다. 대부분의 교회가 갖고 있는 현실임이 분명하다. 여기에도 역시 음향환경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론 대화가 원할 해야 하고 더 나아가서는 정서적으로 편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이루어야 한다. 벽이나 천장에 흡음 구조를 만들어서 좀 더 많은 사람이 목청을 높이지 않고도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실내건축업체 현장설명회 / Orientation
인테리어 설계를 공모하기 위해서 교회에서 할 수 있는 중요한 제시이다.
실내건축 업체들에게 음향적인 요점들을 충분이 주지함으로, 인테리어 설계에 건축음향적인 대비를 충실이 할 수 있게 배려하는 설명회이다. 혹은 전반적인 구조나 특징적인 부분들을 완성해놓고 시공만 입찰을 하는 방법도 예산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실내건축업체 현장감리 / Supervision
실내건축업체의 현장공사에서 건축음향적인 부분의 현장 감리를 수행한다.
실내건축 즉 인테리어를 실행함에 있어서 음향이 제시하는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정밀도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밀실 하게 해야 하는 부분, 공기층을 정확히 확보해야 하는 부분, 떨림이 있어서는 안 되는 부분 등 현장에서 관리 감독해야만 하는 중요한 이유들이다.
기존 예배실 건축음향 개선 디자인 / Renovation
신축이 아닌 기존교회의 건축 음향적 문제를 개선하는 설계이다.
생각보다 많은 기존 교회들이 음향장해를 겪으면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이런 것을 건축 음향적으로 개선하는 것은 사운드 시스템적으로 개선하려 하는 것보다 적은비용으로 몇 배의 효과를 더 볼 확률이 높은 것이다.
오디오적으로 한계가 있는 음향개선을 건축음향으로 극복하는 것은 투자대비 효과를 극대화하는 극명한 일이 됨과 동시에 순간적인 해결이 아니라 안정적이고도 근본적인 해결책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