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연습실

피아노 연습실

 

피아노가 매우몸집이 큰 악기임에도, 많은 가정에서는 전공자나 자녀의 음악교육을 위해 보유하고 있고, 많은 시간을 연습에 활용한다.

 

피아노 연습실로서 충분한 조건을 갖추는 데는, 환경에 따라 몇 가지 요구되는 점들이 있다. 

 

우선 주변과의 소음문제를 없게 해야 한다.

 

옆방, 이웃집, 옆 건물, 아파트 층간, 세대 간 등 이웃하고 있는 환경에 소음적인 문제를 야기해서는 안되며, 특히 야간에 피아노 연습을 하는 경우에는 더욱 민감하다.

 

또한 피아노 연습 룸의 공간음향 특성을 교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좁고 협소한 공간에서의 피아노연습은 항상 소리의 고임 현상으로, 피아노 고유의 소리특성이 변하거나 필요이상으로 공간에 음압(Sound Pressure)이 높아짐으로 주변으로 소음전달을 가중한다.

 

피아노 연습실은, 주변 환경과의 소음문제뿐만 아니라 연습실공간의 소리의 품질을 합리화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우선 공간이 작으면 음향적 왜곡현상이 두드러지므로 낮은 대역에 잔향 음을 처리하는데 충분히 과학적인 음향설계가 필요하다.

 

또한 잔향의 균등함이 요구되는데, 이것은 공간의 특성상 항상 낮은 주파수대역의 잔향이 높으므로 그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고음(Treble) 잔향을 늘려주고 저음(Bass)잔향을 줄여줘야 한다.

 

또한 가급적 연습 때의 느낌과 공연에서의 느낌의 차이가 크지 않게 해줘야한다.

 

적은 공간에서 연습 때에 왜곡된 음을 오래듣게 되면 합주에서 본인의 모니터링에 이질감을 갖게 될 수도 있으므로, 자연스럽고 편안한 심리를 갖지 못하게 될 수 있다.

 

방음의 중요성도 강조해야 하지만 오히려 그것보다 공간내부에 형성되는 소리의 특성이 더욱 강조 되어야 한다.

 

앞서 여러 가지 공간의 형태에서 설명했지만 연습공간이 외부와 의 소리의 단절, 즉 방음 기능만을 가지는 것이 연습실의 기능으로서 전부가 아니라는 점의 인식이 절실하다.

 

반드시 인식해야 할 본질은, 연습을 통해서 연주자의 듣기능력이 달라지거나 왜곡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교실정도 보다 작은 공간에서의 연습실에서는 항상 이와같은 문제를 기술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독주악기 연습실의 음향특성기준을 합리화하는 중요한 요점이다.

 

 

| 바커스틱 코리아 실제시공 |

방문자수

오늘:
115
어제:
199
전체:
1,010,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