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사무실

 

사무실 공간은 사회인의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다.

또한 이공간은 대부분 비즈니스와 관련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생산성의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

다 할 수 있겠다. 일반적으로 사무실 공간에서의 소음문제는 소리적으로 혼란스럽고 혼탁한 느낌

을 개선하는 문제이다.

 

또한 소음적으로 서로의 프라이버시를 침범해서 도 안 되는 것이다. 주변의 전화나 대화소음이 

업무를 방해한다면 결국 업무효율이 반감되는 것이다. 이런 업무공간의 소음문제를 해결하는 데

는 소음레벨을 줄여주고 대화간의 간섭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중점적으로 설계에 반영 되어야 한다.

 

사무실공간의 RT60(잔향) 값은 0.75 초를 넘지 않게 한다.

 

사무실 공간의 소음환경 정도는 NC30~45 정도를 유지한다.

 

공간과 공간간의 소리를 격리하는 파티션의 성능을 높여야 한다.

 

사무실내에 파티션들의 배열을 적절히 하여 지속적으로 파티션을 벗어나서 소리가 통과하지 않게 한다.

 

천정으로부터의 소리 반사 억제와 벽체 상부 가장자리의 소리 반사를 흡음한다.

 

흡음력이 있는 벽체파티션, 천정타일 등 벽면의 적절한 음향 처리가 필요하다.

 

근접하고 있는 주변 공간의 소음(턱트, 기계소음, 외부소음)으로부터 적절하게 차음 하는 것이 요구된다.

 

사무실내부의 전화통화나 옆 사람과의 대화가 주변사람에게 소리적으로 업무 방해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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