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음향과 사운드시스템



“공간(건축)음향(Room Acoustics)”과“전기음향(Electro Acoustic)”은 단지 오디오 장비와 그것을 수용하는 공간으로 설명되지는 않는다. 다시 말하면 상호작용 관계가 있는 것이다. 어느 쪽이 지배적이냐를 굳이 말한다면 아마도 “공간(건축)음향”이 상위가 아닌가 싶다.

 

공간에서의 소리는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해석된다. 순수한 음성이나 악기 소리나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서 증폭된 소리나 모두가 공간 안에서 같은 원리로 소리 현상에 지배되기 때문이다. 즉 ‘물리의 법칙(Low of Physics)’에 순응한다는 것이다. 법칙은 변하지 않는 것으로 시공을 초월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위에서 여러 가지 음향장해현상에 대해서 설명했다. 사운드 시스템은 이런 음향장해를 스스로 극복할 수 없는 것이다. 만약 어떤 음향적인 문제를 비싼 고급 장비를 사서 설치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쉽게 바보가 될 것이다. 특히 건축 공간에서 영구적으로 고정 설치하여 쓰여지는 사운드 시스템은 더욱 더 그렇다.

 

프로 오디오 장비는 값과 명성에 따라서 특성이나 능력에 차이가 있는 것은 분명하나 건축 음향적인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한다. 간혹 그런 능력(?)을 보여주는 행위가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은 머지않아 술책(Trick)이었음이 쉽게 밝혀진다. 하지만 공간내부에서 어떤 부정적인 음향현상을 잘 예견하고 대비하는 사운드 시스템의 디자인 능력과 설치능력 운영능력은 또 다른 차원의 기술과 가치와 효과로 인정된다. 여기서 강조하려고 하는 것은 “공간(건축) 음향적 특성”은 사운드 시스템의 성능 발휘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건축 음향의 개념은 중세 때도 분명한 이슈였다. 하지만 19세기에 이르러서 좀 더 학문적인 체계를 갖게 되고 드디어 20세기에는 학문적인 토대를 근거로 건축음향 공간이 탄생하게 된다.

 

하지만 또 다른 변화는 20세기 중반부터 전기음향의 급속한 발전과 적용이다. .점점 더 사운드 시스템의 의존도가 높아지며. 이 시점에서 건축공간의 음향설계는 또 다른 국면을 맞게 될 것이다.

 

다양한 많은 공간들을 음향적으로 합리화하는 데는 기능별 특성 외에도 사운드 시스템의 의존도에 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훌륭한 “공간(건축)음향 설계”는 이런 것들에 대한 조화마저도 놓치지 않을 것이다.

 

 

 

 

| 바커스틱 코리아 실제시공 |

방문자수

오늘:
408
어제:
856
전체:
983,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