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시스템 컨설팅

음향시스템 컨설팅

 

01 스피커 시스템 디자인 / Speaker System Type Design

스피커시스템의 형태를 결정하는 문제이다예를 들면 집중형(Point Source), Mono, L/R, L/R Stereo, L/C/R, .. 다양한 형태 를 연상할 수 있지만분명한 것은 어느 공간이든지 항상 똑 같은 입장으로 디자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건축공간의 형태에 따라 서도건축음향의 환경에 따라서도얼마 듣지 디자인 형태를 다양화해야 한다더욱 중요한 것은 공연 프로그램에 관한 분석도 충분해야 하고공간이 건축 음향적으로 어떤 입장으로 완성될 지를 예측하는 것도 시스템을 결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예를 들면전용콘서트 홀연극 극장뮤지컬 극장다목적 홀 등이다.

 

02 스피커 시스템 배치디자인 / Speaker Coverage

스피커시스템 배치는 사운드 시스템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 중에 하나이다배치가 적절치 않으면 극심한 음향장해(에코피드백 등)를 겪게 되어있다이런저런 이유로 대다수 많은 공간들이 이런 장해를 전적으로 해결해주는 이상적인 건축을 보장해 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따라서 음향적으로 건축적인 한계를 인식하고 스피커시스템 배치의 문제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03 스피커 시스템 설치디자인 / Rigging & Aiming

스피커시스템을 설치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과 신축성이다건축으로부터 중량의 안전도를 확보해야 하고 쓰여지는 각 종 하드웨어의 용량과 품질의 지속성을 충분히 점검해야 한다시간이 가면서 안전의 지속적인 품질의 변형이 와서는 안 된다또 한 언제라도 상하좌우 조정이 가능하여 조준의 순발력을 갖게 해야 한다필요시에 점검이나 부품교환이 가능하도록 탈착이 가능 하게 해야 한다특히 기술과 안전에 관한 문제는 설계와 감독의 철저한 배경이 필요하다설계자와 시공자가 같은 경우엔 그다지 안정적인 결과의 성립이 불가능할 수도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04 음성 명료도 확보 / Speech Intelligibility

음악 전용홀을 제외하고는많은 공간들이 음성의 명료도 면에서는 충분한 입장이 필요하다음성 명료도는 시스템의 선어 도 (선호하는 브랜드)와는 별도의 문제이다비록 저렴한 오디오라도 합리적인 디자인을 통해서 명료도 확보가 가능한데그것은 오 디오 시스템 자체에만 해결(Solution)이 있는 것이 아니다무엇보다 음향의 물리적 법칙(Low of Physic)을 얼마나 적절히 활용 하느냐에 관건이 있는 것이다특히 명료도는 강연이나 세미나를 명료하게 분명히 듣고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05 음상 정위 실현 / Localization

소리는 기본적으로 소리가 발생하는 음원(Sound Source)의 위치에서 들려오는 것이 자연스럽다공간의 사운드시스템도 이 문 제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강연 시 강의자 위치에서 소리가 들려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만약 그렇지 않다면 자연스럽지 않은 것은 당연하고장시간 청취에 청취 피곤도만 늘어나고 집중도는 떨어질 것이다사운드 시스템은 기본 소리의 특성이나 자 연스러움을 왜곡시켜서는 안 된다다만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다.

 

06 음원 최적위치 확보 / Sweet Spot (Source) 

사운드 시스템 디자인에서 매우 차원 높은 기술 실현 중에 하나이다소리를 듣는 입장에서의 최적화가 아니라 소리를 들려주는 입장에서 음원(Source) 위치의 최적화를 말하는 것이다쉽게 이해가 안 되는 얘기 일수도 있겠지만스피커 위치가 어디에 있느 냐에 따라서 명료도나 음량이 최적화되는 이론적으론 설명하기 힘든 하나의 현상이다물론 어느 공간에서나 이런 최적 현상이 보장 되는 것은 아니다공간의 형태높이잔향 등 건축음향적인 환경이 이런 현상을 있게 해주는데만약 있다면 조사해서 그렇 게 설치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이다매우 고급기술자로부터 가능한 음향기술 실현이다.

 

07 음 사각지대점검 / Dead Spot Control (Listener) 

음의 사각지대는 특정한 청취점에서 음의 편차가 심한 정도를 말한다이유로는 스피커시스템의 방식이나 스피커시스템의 커버 리지를 잘못 설정했을 때 있을 수 있는 현상이다소리의 물리적인 현상을 거역하는 입장이 되는 것이다무리하게 음악위주로 사 운드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운영하려고 스피커 시스템을 군(Array)을 만들다 보면스피치 명료도나 음압부분에서는 얼마든지 음 의 편차를 겪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음압뿐만 아니라음색 즉 주파수 스펙트럼의 평탄하기가 지역적으로 편차가 있는 경우도 여기에 속한다지역적으로 음압의 차이와 음색의 느낌이 달라지는 것은 같은 품질을 균등하게 제공하지 못하는 것이다.

 

08 음압 분포도 +/- 3dB 확보 / Consistent SPL

천정이 낮거나사용하는 시스템이 L/R(Stereo)시스템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앞 좌석의 음압과 뒷좌석의 음압이 큰 차이 를 보여주는 경우이다앞 좌석은 음압이 무리할 정도로 높고뒤는 상대적으로 모자라는 경우들을 말하는 것이다이것 또한 시 스템의 선호도가 아니라 디자인 문제에서 실패했을 때 피할 수 없는 모순이다.

 

09 GBF Margin (평균45cm / 최대75cm)

공간의 사운드시스템이 하워링(Feed Back) 현상을 겪는것이 장비의 값의 高下로 결정되는 문제라고 혹시 생각한다면 커다란 오산이다적당한 엔지니어의 솜씨로 모든 것이 커버된다고 생각하는 것도 또한 착오다오디오시스템은 일정 오디오적인 조정이 필요하지만그것이 근본적인 문제를 벗어났을 땐 컨트롤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음원끼리의 시간문제(Coincidence Problem)가 동기가 되지 않는다든가음원끼리 위상간섭(Com Filter)을 겪게 한다든가에코(Echo)나 정재파(Standing Wave)등에 노출된 오디오환경에선 우리가 원치 않는 하워링 현상을 겪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다시 말하면 우리가 원하는 음향적인 이득(Gain)을 얻기도 전에 하워링이 발생하는 것이다아마도 지금 사용하는 대다수의 공간을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10 저역 일치 디자인 / Sub Woofer Power Alley Control Design

음향시스템을 실내에서 사용하는 것과 실외에서 사용하는 것에서 오디오시스템의 입장은 사뭇 다르다공연전용으로 쓰는 사운 드시스템(Line Array)은 조금은 입장이 다르지만대부분의 일반 스피커군(Array)을 저음의 불일치즉 균열을 예배당 공간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현상이다열린 예배 스타일의 찬양(CCM)에서는 무엇보다 펀치있는 저역(Bass Punch)이 강조된다많은 공 간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 하는 것 또한 현실이다결과적으로 저음스피커와 저음앰프에 투자한 투자가치를 못 누리는 것이 다시스템 디자인에서 실패하면 이런 현상을 피할 수 없는 것이다.

 

11 신호 대 잡음 비(Signal to Noise Ratio) 25dB 실현

신호대 잡음비는 사실 오디오의 단독문제만은 아니다다만 오디오시스템 디자인에서 너무 많은 욕심(?)을 부릴 때 얼마든지 문 제가 될 수 있는 것이다예를 들면 한 스피커군(Array) 지점(Main Speaker Cluster)에서 모든 곳에 소리를 공급하려 했을 때상 대적으로 멀리 보내야 하는 스피커시스템의 출력은 높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때문에 중 저역(Mid-Low)의 음들을 특히주변에 많이 뿌리게 된다이로서 이런 음들은 또 하나의 실내 잡음요소로 둔갑하고 결국 신호 대 잡음비를 떨어 드리는 결과가 될 것이 다이는 사운드시스템의 설계에서 욕심(큰 출력큰 음압)이 자초하는 하나의 모순에 부메랑이라고 할 수도 있다.

 

12 System Head Room 확보

사운드시스템의 운영의 여유분(Margin)은 분명 필요한 것이고장비적인 마진 이외에도 어쿠스틱적인 것들이 도와줘야 하는 여 유분이 더 크다는 사실도 이해해야 한다어느 한쪽에 일관된 생각과 투자가 결국 낭비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13 오디오 장비 선정 기준제시

건축에서 건축가나 건축사가 직접 건축시공을 하거나 실내건축시공을 하지 않듯이시공자가 설계하고 자신의 시공을 감리한다 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은 아니지만 이상적인 것은 못 될 수 있다오디오장비의 공급자는 장비의 공급체계에 한 게를 둘 수밖에 없기 때문에 스스로 장비선정에서 객관적일 수 없는 것이다장비와 이권이 없는 입장에서언제나 객관적일 수 있고 보편타당하 고 검증된 제품을 고객의 입장에서 합리화 할 수 있는 것이다.

 

14 오디오 장비선정 평가

공간의 규모운영프로그램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예산이 실행 가능한 범위에서 가장 최적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형태의 오디 오 장비를 선정하는 것이다먼저 검토하고 결정하여 그 기준을 포괄적으로 제시하고여러 시공 공급업체에게 입찰참여를 유도 하는 것이다사실상 특정 장비를 규격화 하거나 명시했을 때는다양한 많은 업체가 참여하지 않는 모순도 있다다양한 업체들 이 다양한 형태로 참여하게 유도하는 것은 매우 이득이 큰 것이다이때부터 실행자는 예산을컨설팅회사는 시공능력과 장비의 객관성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평가 선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15 사운드 시스템 조정위치 합리화

실시간으로 분명히 듣고 판단해서 조정해야 하는 살아있는 조정이 필요한 경우는 조정석위치 확보에 매우 의미가 크다조정석 을 잘못 확보하면왜곡된 모니터링을 통하여 잘못된 조정이 실행되기 때문이다.

 

16 배관 배선도 

프로 사운드 시스템의 신호 체계는가정용 오디오와 달리 매우 척박한 환경에서 적응해야 함으로 전기적인 신호에너지를 안정 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급 오디오 기술자들은 다음과 같은 신호체계의 문제들을 잘 지키는 편이지만 전반적으로 다수가 잘 지킨다고는 보여 지지 않는다사실상 몇 십년을 안정적으로 내다보고 배관배선 한다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소신이기 때문인 것 같다공중파 신호의 간섭(RFI), 인접 자기장의 간섭(EMI), 조명으로부터의 간섭(HFI), 신호선로에서 역률의 간섭 (Roofing), 접지(Ground )의 불균형 등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과 배려가 있어야만 한다.

 

17 장비배치도

장비배치는 매우 유기적이어야 하고 조정의 순발력을 고려한 동선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또한 장비들이 최대입력즉 최대치 Load에 정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장비 룸의 온도상승을 억지할 수 있는 전천후 냉방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장기적으로 보관해도 기계 내부의 회로들이 부식되지 않도록 먼지나 습도 등에 적게 노출되도록 한다.

 

18. DSP 튜닝

소수의 고급오디오 엔지니어들이 충분한 이해를 갖고 잘 수행하는 것으로 알고는 있지만 다수는 그렇지 못하다최근 10년 사이 에 많은 다양한 DSP 장비들이 출시되었다지만 안정성과 오디오 품질에 관한 것들이 검증되지 않은 것들도 많다소프트웨어적으 로 기능만 가졌다고 모두 품질이 같다고 생각하면 아주 큰 문제이다. DSP의 실효적인 운영을 위해서도 스피커시스템의 설치조건 이 물리의 법칙(Low of physic)에 어긋나면 큰 효과를 거둘 수 없다는 것 또한 명심할 일이다.

 

19 A/V 전기 용량접지합리화

건축공간내부의 미디어 공간에서 전기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순수하게 공급하는 것은음향영상시스템을 사용하는데 가장 중요 한 첫 관문이다또한 음향 영상기기들이 사용되는 최종 터미널에같은 회로의 전기를 공급하는 것 또한 매우 배려돼야 하는 문 제이다많은 장비들을 켜고 끌 때 오디오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전원 순차 회로를 잘 설계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이것 들은 음향영상 엔지니어링 내부의 의지대로 실행할 수 있다지만이 전 단계는 그렇지 않을 수 도 있다일찍이 전기에너지의 안 정성을 확보하고 순수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면밀한 검토를 토대로 건축전기 쪽에서 변전실에서부터 용량선로독립접지 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충분한 지식과 의지가 있어야 한다소극적이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20 A/V 시공사 시공능력평가

입찰을 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시공사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먼저 시공사의 조력과 인력구성을 보아야 할 것 이면아무리 좋은 인력을 확보했다 하더라도 거리적으로 시간적으로 유격을 갖지 못한 업체는 성실성과 안전성이 모자랄 수 있 다이런 것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갖지 못하면 일의 효율이 반감되고 감리일정도 문제되거니와 감리비 자체도 늘어날 것이다품 질 있는 감리의 능력을 빌어서 시공사를 선정하는 지혜가 요구된다.

 

21 시공업체 설명회

시공업체가 선정되면 컨설팅 감리로부터 시공업체에게 각종 실시도면과 공사시 준수사항 들을 숙지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고 도 와주는 프로그램이다.

 

22 시공업체 현장감리

시공업체가 선정되면 컨설팅 감리로부터 시공업체에게 각종 실시도면과 공사시 준수사항들을 숙지시킨 후 충분한 자질과 의지 가 판단되면 감리일정도 조정하여 감리비 예산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바커스틱 코리아 실제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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